내 아이 나이에 맞는 운동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튼튼한 아이로 만들기 위한 비법 !
운동은 왜 필요할까요?
적당한 운동은 팔 다리 등 몸이 잘 자라게 합니다.
여러 가지 운동을 계속 하면 운동 기술도 늘어나도 몸을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소화도 잘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친구와 더 잘 놀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친구와 더 잘놀게 됩니다.
운동 규칙을 지키는 것을 배우면서 다른 생활에서도 규칙을 더 잘 지키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힘을 발산하고 속상하거나 화난 마음을 풀고 즐거워지므로 마음이 안정됩니다.
면역력이 증가하여 감기 등과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리지 않습니다.
규칙지키기
친구사귀기
마음안정
운동기술
건강
연령에 따라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0-1세 : 걷고 뛰기 시작하는 시기
-앉거나 길 때는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물건을 통에서 꺼내고, 흔들고, 아래로 떨어뜨려 보도록 합니다.
-잡고 설 때는 가구를 잡고 옆으로 걷게 하거나 아이의 양손을 잡아 주어 앞으로 걸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걷기 시작하면 밀고 다니거나 끌고 다니는 놀잇감(인형 유모차, 자동차 류, 끈이 연결된 바퀴달린 동물)을 가지고 놀 수 있게 합니다.
-놀잇감을 끼우고 빼는 활동을 하게 합니다.
-손뼉치기, 가볍게 두드리기, 머리 위로 팔 올리기 처럼 쉬운 행동을 따라하는 놀이를 합니다.
-걷거나 춤출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공굴리기를 함께 합니다.
-손을 잡은 채 계단을 걸어 올라 갈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계단 난간을 잡고 아이가 혼자 걸어 올라갈 수 있도록 해 줍니다.
2세 : 운동 능력이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
-걷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활동을 하게 합니다.
-계단 오르내리기를 혼자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은 물건을 뛰어넘기 놀이를 하게 합니다.
-세발자전거나 아기용 자동차를 탈 수 있게 해줍니다.
-공을 굴려 앞에 있는 물건을 쓰러뜨리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공을 던지고 받는 놀이를 하거나 자유롭게 발로 차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3세 : 운동 능력이 안정되는 시기
-걷고 달리기 뛸 수 있는 활동을 하게 합니다.
-미끄럼틀, 그네, 시소, 기어오름대 등의 놀이기구에서 놀 수 있게 합니다.
-두발 모아 뛰어내리거나 제자리에서 멀리 뛰기 활동을 하게 합니다.
-한 발로 균형을 잡고 서 있어보기 활동을 해 봅니다.
-세발자전거나 타는 자동차를 탈 수 있게 해줍니다.
-공을 굴려 앞에 있는 물건을 쓰러뜨리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공을 던지고 받는 놀이나 발로 차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4세 : 기본적인 운동이 잘 이루어지는 시기
-속도를 내어 달리기를 하게 합니다.
-높이 뛰어오르기, 두발 모아 뛰어내리기, 멀리뛰기, 한발로 뛰기를 할 수 있게 합니다.
-한 발로 균형을 잡고 5초 이상 서 있거나 선을 따라 걸어보게 합니다.
-그네, 철봉(매달리기), 미끄럼, 기어오름대 등의 놀이 기구에서 놀 수 있게 합니다.
-던지고 받기, 차기, 목표물 맞추기 등의 다양한 공놀이를 하게 합니다.
-공을 바닥에 튀겨서 받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풍선을 던지고 위로 쳐서 올리는 놀이를 하게 합니다.
-부모와 함께 씨름놀이를 합니다.
5세 : 운동 능력이 능숙해지는 시기
-속도를 내어 달릭, 높이 뛰어오르기, 두발 모아 뛰어내리기, 멀리 뛰기, 한 발로 뛰기를 할 수 있게합니다.
-철봉에 매달리기나 부모의 도움으로 철봉에서 돌기 등을 하게 합니다.
-던지거나 차서 목표물 맞추기, 축구 등의 다양한 공놀이를 하게 합니다.
-공을 바닥에 튕기거나 공을 던지고 위로 쳐올리는 활동을 하게 합니다.
-한 발로 균형을 잡고 10초 이상 서 있거나 선을 따라 걸어보게 합니다.
-네발자전거를 탈 수 있게 해줍니다.
-훌라후프나 줄넘기를 해보게 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탈 수 있게 해줍니다.
-부모와 함께 씨름이나 닭싸움 등을 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아이들은 뛰면서 주위를 살피거나 급히 멈추기 못하므로 잘 지켜봐야 합니다.
자전거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탈 때 헬멧, 팔꿈치와 무릎 보호대를 꼭 착용하게 합니다.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과 집 밖의 넓은 곳 (초등학교 운동장, 공원 잔디밭 등)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골고루 할 수 있게 합니다.
공을 잘 차고 던지는 방법(예.손을 어깨 뒤로 올렸다 뻗으며 공던지기/발로 뒤로 했다 공차기)등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모가 말로 가르쳐주거나 직접 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즐겁게 운동놀이를 하여 엄마, 아빠의 사랑을 더 잘 느끼게 해줍니다.
아이의 흥마와 수준에 따라 놀이 방법을 쉽게 하거나, 조금 어렵게 하여 운동놀이를 합니다.
운동을 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도구는 무엇일까요?
헝겊 공, 탱탱볼, 테니스 공, 축구 공 등의 크기가 다양한 공, 콩 주머니, 풍선, 훌라후프, 줄넘기, 세발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등
놀이트 시설 ( 미끄럼틀, 그네, 기어오름대, 시소, 철봉 등)
아이와 함께 해보세요.
아이의 운동 능력과 흥미를 보이는 정도에 따라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뒤로 갈수록 어려운 활동이며, 같은 활동에서도 뒤로 갈수록 어려운 활동 방법입니다)
공굴려서 맞추기
아이와 마주 앉아 공 굴리기를 합니다.
아이가 굴릴 수 있는 거리보다 더 가까이에 인형이나 빈 페트병 3~4개를 옆으로 세워놓고 굴려서 맞추기를 합니다.
그다음에는 익숙해지면 병을 점점 더 멀리 놓고 맞춰보거나 볼링 핀처럼 겹쳐서 여러 개 세워 놓고 몇 개를 쓰러뜨릴 수 있는 공을 굴려서 맞추기를 합니다.
공 던지고 받기
아이가 공을 던지면 엄마가 받습니다.
이것에 익숙해지면 이번엔 엄마가 공을 가까이에서 던지고 아이가 공을 잡도록 합니다.
아이와 번갈아가며 공을 던지고 받기를 합니다. 이것에 익숙해지면 거리를 점점 넓힙니다.
공차기
공원, 운동장에서 공을 아이에게 굴려주면서 아이보고 발로 공을 차보게 합니다.
공 대신 빈 페트병을 발로 차서 멀리 보내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축구할 때 처럼 달리기를 하며 공을 차거나 부모가 차서 보내는 공을 발을 받아서 차보는 '공 주고 받기'놀이를 해 봅니다.
공을 차면서 달려가 골대로 정한 선이나 표시 안에 공을 차서 넣게 합니다. 부모는 함께 달리면서 아이가 공을 높칠 경우, 그 공을 아이앞으로 다시 차서 보내는 줍니다.
공 던져 넣기
부모가 큰 바구니나 상자를 높이 들고 공을 던져 넣게 합니다.
아이의 수준에 따라 높이를 조정해 줍니다.
공 튀기고 받기
공을 바닥에 튀겨서 잡아 봅니다.
벽을 향해 공을 던지고 튕겨서 나오는 공을 받아 봅니다.
부모와 번갈아가며 상대편에게 튕겨주는 공을 잡아 봅니다.
공을 바닥에 튕기고 받기를 합니다.
익숙해지면 연속해서 바닥에 공을 튕겨 보게 합니다.
풍선 치기
부모가 풍선을 아이 위쪽으로 쳐서 올려주면 아이가 내려오는 풍선을 위로 쳐올려 보게 합니다 .
이것에 익숙해지면 아이 혼자서 풍선을 위로 쳐올리고 내려오면 또 쳐올려 보게 합니다.
옷걸이를 구부려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후에 스타킹을 씌워서 라켓을 만든 후에 풍선치기를 하거나 던져주는 양말 공 치기를 합니다.
공 굴려서 원 안에 넣기
훌라후프 크기 정도의 원을 그리고 그리고 어른의 한 걸음 정도 떨어져서 공을 굴려 원 안에 넣게 합니다.
부모는 더 멀리서 공을 굴리면서 아이와 시합을 해 볼수도 있습니다.
공치기
신문지 5장 정도를 겹쳐 말아서 테이프로 붙인 막대를 만든 후에 왼손에 공, 오른손에 막대를 잡고 앞으로 쳐보게 합니다.
이것에 익숙해지면 부모가 가까이에서 던져누는 공을 신문지 막대로 쳐보게 합니다.
박수치며 공 받기
공을 위로 던져 올렸다가 받아봅니다.
이것에 익숙해지면 공을 위로 높이 던지고 내려오는 동안 박수를 친 후에 공을 받게 합니다.
아이가 가지고 놀면 좋은 운동도구
-훌라후프 : 플라스틱으로 만든 둥근 테를 허리나 목으로 빙빙 돌리는 놀이, 북한말로 원 돌리기
-라켓 : 배드민턴이나 테니스를 할 때 공을 치는 도구
-볼링 : 무거운 공을 굴려서 '볼링핀'이라고 하는 나무 표적을 맞춰 쓰러뜨리는 운동
-페트병 : 플라스틱 재질로 된 음료수 병이나 물병
-기어오름대 :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놀이기구 다른말로 정글짐이라고 함.
'육아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방접종은 언제 무엇을 맞아야할까요? 예방 접종 시기와 중요성! (0) | 2024.05.24 |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기 (0) | 2024.05.24 |
할아버지 할머니께 아이를 맡기는 부모를 위한 안내 (0) | 2024.05.24 |
우리 아이 미디어 교육 ! 텔레비전과 컴퓨터 적절하게 사용하기 (1) | 2024.05.07 |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 태도 '자녀의 모습은?' (0) | 2024.05.07 |